Logger Script 무제 문서
 
 
 
       
 
   
 
자동로그인
   
경매QnA
정보공유방
경(공)매용어
관련서식모음
수강생낙찰사례
개발정보
관할법원안내
간단경매퀴즈
★ BEST 공지 ★
-수강생 낙찰사례-
 
 
 
 
 
 
 
작성일 : 25-03-19 10:24
대한민국 반도체 도시 심장 용인 처인구, “고소득 인구 폭발, 주택 매우 부족할 것
 글쓴이 : SGMA (118.♡.83.19)
조회 : 189  
-SK하이닉스·삼성전자 480조원 투자 단행… 처인구 고소득 인구 급증할 전망

-TSMC 등 고소득 일자리 늘린 ‘대만 신주시’ 주택가격 급등현상 나타나

-총 3,724가구 브랜드 타운 이룰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2∙3단지’ 분양 예고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2·3단지 조감도>


경기 용인시 처인구가 국내 반도체 산업의 심장으로 성장하면서 부동산 시장도 덩달아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고소득 인구가 유입되면 부동산 핵심 수요가 급증하면서 신축 아파트 위주로 억대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용인 처인구 인구는 2008년 20만3,805명에서 2017년 24만9,118명으로 22.2% 늘어나고, 지난해에는 27만4,162명으로 34.5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인구가 줄어드는 가운데 처인구는 첨단산업단지를 기반으로 인구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처인구에 480조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하면서 반도체 산업에 종사하는 고소득 인구가 크게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다.

지난달 착공에 들어간 SK하이닉스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는 투자 금액만 약 122조에 달하며, 총 4기의 팹(반도체 생산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다. 규모에 맞게 SK하이닉스 상주 직원만 1만7,000명이 유입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조성할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역시 투자금이 36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총 6기의 팹이 지어진다. 향후 조성이 완료되면 삼성전자 상주 직원만 약 9만여 명이 쏟아져 들어올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대만의 TSMC가 자리한 대만 신주 과학단지처럼 부동산 패권 경쟁의 최전선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주 과학단지에는 약 13.75㎢ 규모에, 종사자 17만명, TSMC 반도체 팹 6기 등이 운용 중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용인에 투자 규모(총 11.5㎢, 팹 10기)와 유사하다.

TSMC의 투자 단행 이후 대만 신주 과학단지 부동산 가치는 급증하기 시작했다. 대만 부동산 업체인 신의부동산 주요지역 주택가격 지수에 따르면 2024년 4분기 신주시 주택가격 지수는 무려 2.6배나 치솟았다. 같은 기간 대만의 수도인 타이베이 상승률인 1.4배보다 두 배 가량 높은 수치다.

이렇듯 용인 처인구에 고소득 인구가 쏟아지고, 부동산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지만 아파트 입주 물량은 크게 감소하고 있어 공급대란에 대비하려는 수요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실제 부동산R114에 따르면 처인구 입주 아파트 물량은 작년 1만108가구에서 올해 2,482가구로 크게 줄고, 이마저도 내년에는 입주할 아파트가 348가구 뿐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400조원이 넘는 처인구 반도체 투자 단행에도 아파트 공급이 크게 줄어들면서 지금이라도 랜드마크를 선점해야 한다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용인을 대표할 수 있는 규모와 브랜드, 상품성 등을 모두 갖춘 랜드마크 위주로 억대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비교불가 랜드마크, 1~3단지 총 3,724가구 브랜드 타운 이룰 ‘푸르지오’ 상륙

이런 가운데, 용인에서 1,681가구의 매머드급 대단지를 완판시킨 대우건설이 용인 반도체 개발호재 수혜를 직접적으로 누리는 후속 단지를 선보여 화제를 몰고 있다. 바로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2·3단지’로 전용면적 59∙84㎡ 총 2,043가구 규모를 자랑하며, 앞서 완판된 1단지와 합쳐 총 3,724가구의 대규모 브랜드 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는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로 이어지는 45번 국도 옆에 자리를 잡았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단’로 이어지는 국지도 57호선과도 연결되어 있어 양대 반도체 클러스터 접근성이 빼어나다.

뿐만 아니라, 국도42호선, 영동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 기존 교통망을 비롯해 세종-포천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로, 예정)가 개통을 앞둬 주요 지역을 잇는 교통 인프라는 더욱 개선된다. 용인공용버스터미널과 용인 경전철(에버라인) 용인중앙시장역도 이용 가능하다. 추가로 경강선 연장(계획)이 추진중이라 판교 접근성 개선도 기대되며, 동탄2신도시를 잇는 국지도 84호선은 현재 공정률 70%로 2026년 12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도서관과 체육시설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 및 우수한 조경도 마련될 계획이다. 특히, 은화삼지구를 관통하는 45번 국도 상부공원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이 상부공원 조성을 맡아 차별화된 조경을 선보일 예정이다. 상부공원화가 진행되면 1~3단지를 분절 없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누릴 수 있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용인 역북·고림지구 생활권을 공유해 이마트, CGV를 비롯해 용인중앙시장, 처인구청 등이 가깝다. 단지 바로 옆에 도보 통학 가능한 초등학교 부지도 계획되어 있고, 동탄2신도시 내 학원가 이용도 편리할 전망이다. 또한 은화삼지구 내 도서관 및 체육시설, 근린생활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다. 경안천 수변공원과 은화삼CC가 인접해 쾌적한 자연환경도 갖춘 점도 특징이다.

1~3단지를 모두 합쳐 총 3,724가구 대단지에 걸맞은 푸르지오 브랜드 파워도 시선을 끈다. 조경은 대단지에 걸맞게 중앙마당과 산책로, 운동공간, 놀이터 등 다양한 공간으로 선보인다.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 시설로는 푸르지오만의 복합문화 공간인 그리너리 스튜디오를 비롯해 피트니스 클럽과 골프클럽 등이 마련된다.

한편,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2·3단지 견본주택은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신분당선 동천역 부근)에 4월 오픈 예정이다.


 
   
 

 
..